전형결과확인
평생교육사 현장실습


부모리더십센터
인문교육원
차세대리더십센터
학교리더십센터
시민리더십센터
학교안전센터
도서관친구
평생교육원
아버지다움연구소


맨위로



글 수 98
조회 수 : 1930
2011.09.15 (12:25:27)
사용자 평가: 
 
(0.0/0)
제작: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요약: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1.약물남용이란?
2.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1996)
3.약물남용의 특징
4.청소년 약물남용의 사회심리적 배경
5.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6.약물사용의 시작과 발달과정
7.청소년의 약물남용 동기 7가지 유형
8.약물남용에 의한 후유증(흡입제,진해거담제)
9.입원 치료의 기준
10.예방전략 및 치료, 재활 

  청소년의 약물남용/진태원

    1. 약물남용이란?

(1) 약물의 정의

'약물'이라는 말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의약품이다. 그러나 본 책자에서는 약물의 개념을 의약품과 더불어 의약품이 아니면서 실질적으로 정신(중추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각제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약물 개념으로 확장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즉 약물이라는 개념을 현대 중독학에서 말하는 비의약품이면서 습관중독성 물질에까지 확장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약물남용(drug abuse)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것은 미국정신과협회와 국립정신보건 협회의 한정된 물질의 불법적,  비의학적 사용을 발전시킨 개념이다. 약물남용에는 알콜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아편 유사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신기한 효과 때문에 동료집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실험적으로 약물을 사용한 경우와즐거움을 얻기 위하여 적당량의 약물을  상용하거나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되며혹은 학생이나 트럭운전사가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암페타민을 먹는 때처럼 특정 상황에서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2) 남용 약물의 종류 및 약리작용

정신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즉 사용을 했을 때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향정신성약물(psychotropic drug)이라고 한다. 정신의 세계는 중추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데 향정신성약물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말한다.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약물은 중추신경을 억제시키느냐, 흥분시키느냐, 두가지 작용에 한꺼번에 일어나느냐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진다.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약물을 중추신경 흥분제, 억제시키는 것을 중추신경 억제제, 두가지작용이 한꺼번에 일어나는 것을 환각제라고 한다. 또한  이는 흥분과 억제의 강도에 따라서여러 가지 약물군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1)중추신경 흥분제

① 담배

담배 한 개비가 타기 시작하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 약 4,000여종의 독성물질이 나온다. 담배 한 개비에는 1~2mg의 니코틴이  들어 있는데, 담배 한 갑을  피우면 20~40mg의니코틴을 마시는 꼴이 된다. 이는 필로폰이나 코카인 등 흥분제의 2회 사용량에 해당한다.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니코틴이 일시적으로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정신적 안정감과 긴장감을해소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시적 위안으로 인해 더 큰 재앙을 초래한다.  니코틴은 한 번 피우기 시작하면 습관성과 내성을 일으키는데 이렇게 되었을 경우 육체적·정신적으로 니코틴이 없으면 못 견디게 된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는 더 유해하다. 청소년기는 뇌세포를 비롯한 모든 세포들이성장, 성숙하는 시기인데  흡연을 하게 되면 세포의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노화를 촉진시킨다. 저항능력이 약해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

② 카페인 (각성제 등)

가장 보편적인 중추신경 흥분제로서 커피의 주성분이며 홍차, 녹차, 코코아, 콜라 등 청량음료수에도 다량 들어있다. 커피의 한잔에는  50~100mg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카페인은  소량섭취하면 가성상태가 강화되며, 졸음과 피로를 없애주고, 심장을  빨리 뛰게하고, 혈압을 올려 주며, 위를 자극한다.

                            image1.jpg

그러나 규칙적으로 매일 장기간 마셨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집중 곤란(산만한 사고), 안절부절함, 흥분, 위장장애, 근육의 씰룩거림, 부정맥, 이뇨, 얼굴이 붉어짐, 신경과민, 정신 운동성초조감, 지칠 줄 모름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쫓고 잠을 쫓기 위해서 많은 수의 청소년들이 커피를 애용하고 있는데 이는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 쉽다.


Tag List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